본문 바로가기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컴퓨터가 바이러스에 걸렸다면

이 포스트에서는 컴퓨터에 바이러스가 걸렸을 때, 조치해 볼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 가이드해 보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바이러스에 걸리지 않으려면,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주의해야 한다.

1. 무료 음악, 영화, 소프트웨어를 주의한다.

 . 다운로드를 클릭했을때, 무슨 파일이 내려올지 알 수 없다. 랜섬 웨어가 포함된 파일이 내려올 수도 있다.

2. 공식 웹사이트를 통해서 다운로드한다.

 . 무료로 배포되는 소프트웨어라고 하더라도, 공식 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해야 한다. 공식사이트가 아닌 게시판이나 다른 웹사이트에 꼭 정식 소프트웨어가 올려져 있다는 법은 없다.

3. 자극적인 사이트는 피한다.

 . 음란/도박 사이트 등이 피싱 (Phishing)이나 맬웨어 (Malware) 등을 올려 놓을 가능성이 크다.


윈도우 컴퓨터를 보호하기 위한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윈도우 업데이트를 자동으로 내려 받게 한다.

 . 윈도우 업데이트가 내려가서 문제가 되는 경우도 있지만, 보안 측면에서는 분명 유리한 것이 맞다.

2. 바이러스나 기타 맬웨어가 의심된다면 바이러스 백신 검사를 실행한다. 만약 백신이 없다면, 무료 백신이나 Microsoft Safety Scanner를 다운로드하여 검사한다.

3. 바이러스가 발견된다면 백신이나 Microsoft 악성 소프트웨어 제거 도구로 제거를 실행한다.


만약 바이러스나 맬웨어가 발견되어 치료했다면, 가급적 하드디스크를 포맷하는 것이 좋다. 감염된 컴퓨터에 컴퓨터에 한 모든 짓을 원상 복구하기가 어려울 수도 있고, 백도어 등을 만들어 나중에 공격하기 쉽게 만드는 경우도 예상할 수 있기 때문이다.


참고: 

https://support.microsoft.com/ko-kr/help/129972/how-to-prevent-and-remove-viruses-and-other-malware